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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ve] 2023 봄학기 논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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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01] 윤준호 - 지역별 물류 거점

연구 주제: 지역별 물류 거점 신규 등록 면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커머스 물류 거점이 특정 지역에 몰리는 것이 합리적인가? 이커머스 특성을 고려하여 전남/전북, 강원, 경북 등에 물류 거점 or 사업자등록 (본사 소재지)을 하는 것을 도와줘야 하는 것인가?


진행 방향(데이터 분석은 물류시설법 기준 물류시설만 필터링할 것):

  • 연도별로,,, 신규 등록 면적 vs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유통시장 규모, 업종별 GDP (제조, 도소매 등), 지역별 GRDP, 반경 x km 이내 인구, 공시지가 >> 이걸 상관관계 분석하여 지역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항목을 찾아보자 >> 가설: 경기도, 충남/충북, 경남은 전자상거래 성장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것이다. 반면 다른 지방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더라.

  • textom 분석으로 물류시설의 취급품목을 분석가능할까? 지역별 연도별 취급품목의 변화를 살펴보자.

  • 이렇게 분석한 결과 이커머스 시설은 주로 경기, 충남, 경남에 몰린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 분석 시 수요지수 같은 경우 거리 가중 평균 사용 가능 (예시: 용인 = 서울인구 x 거리지수 + 경기도 내 특정 지역 인구 x 거리지수 등등), 거리지수는 지자체간 거리를 inverse (예: 거리가 100km 라면 거리지수는 600km - 100km = 500km ==> 이값이 커질수록 해당 지자체간 거리가 가까워진다는 의미) -> 거리가중평균인구지수가 올라가면 근처에 인구가 많이 산다는 의미.

  • 신규등록 면적의 무게중심이 지속적으로 충남 쪽에서 서울쪽으로 이동하더라 --> 그래프로 보여줄 수 있을 듯 (이걸 하려면 각 신규등록 물류시설의 위경도 정보 파악 필요)


연구 확장 방향(ArcGIS 혹은 anylogistix로 시뮬레이션이 되려나?)

  • 만약 호남, 강원 등에 이커머스 거점을 마련한다면 물류 네트워크 운영 측면에서 얼마나 비효율적인가? (운영 비용,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 >> cut-off time 영향도 살펴보고.

  • 이걸 해소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만약 택배사의 HUB터미널이 해당 지역에 만들어지면 도움이 될 것인가?


고려사항

  • 이커머스 사업자 중 중소규모 셀러는 택배가 중요하고 풀필먼트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여러곳에 시설 두기 어렵다.

  • 대규모 브랜드는 본사 소재지와 물류 시설 소재지에 차이가 당연히 있고.. 여러 물류시설 운영도 가능하더라.

  • 이커머스는 원래 원격이니까 지방으로 가도 되는데? 지방으로 가면 세금을 많이 내서 지역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텐데? 이거 도와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참고: KOSIS 지역통계

https://kosis.kr/search/search.do?query=%EC%A7%80%EC%97%AD%EB%82%B4%EC%B4%9D%EC%83%9D%EC%82%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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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승윤
신승윤
Jul 01, 2023

텍스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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