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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ve] 2023 봄학기 논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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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5] 박병국 - 풀필먼트 서비스 설계 관련 연구

관심분야 : 풀필먼트 서비스

  • 이커머스는 본질적으로 수요 변동이 매우 큰 비즈니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풀필먼트 서비스는 신속한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


Research Question :

  • 이 과정에서 capacity는 조정하기 어려운데 변동성이 큰 고객이 물량도 많은 경우 풀필먼트 기업은 적자가 불가피하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중소형 화주들을 잔뜩 유치하면 수요 패턴이 서로 상쇄되어서 전체 물동량은 flat해진다 - risk pooling

  • 고객과 계약을 잘 체결한다 - 리스크 공유해야 한다 - 고객이 아무생각없이 변동성 높은 프로모션을 하지 않도록 만든다- 협력 관계 구축

  • 풀필먼트 센터 capacity를 유연하게 잘 조정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외주 창고, peak-time labor, 자동화 등)

  • 고객에 대한 평가 후 사전에 잘라낸다


관련 연구 : 서비스 설계, 서비스 품질

  • 대부분의 풀필먼트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떤 기능을 강화해야 하는지 고민이다

  • (계약 단계, 운영 단계) -> OMS/TMS/WMS/CMS의 기능 중 어떤 기능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어떤 기능이 현재 부족한가?

  • 국내 기업들에게 각 단계별로 부족한 기능이 뭔지 알아볼까? (AHP 연구 바로 가능)

  • 고객은 어떤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할까? (SERVQUAL)


[관련 연구] 양희정: 풀필먼트 계약구조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 (풀필먼트센터의 capacity는 변동하기 어려운데, 이커머스 주문 변동성은 매우 높다). 어떤 구조? 단일 요금제가 의미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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