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웅] 푸드뱅크 네트워크 설계
연구 주제
물량의 변화 -> 물량이 작으면 택배를 사용해야 한다 / 물량이 증가하면 택배 사용량은 감소한다. -> 매일 물량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물량의 변화에 따라 비용 + 택배 사용량 등이 크게 발생하면 네트워크 고정비가 문제가 된다.
택배 사용 여부 -> 택배를 사용하지 않으면 물량이 작은 지역에서 배송비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택배비 변화 -> 택배비가 증가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반값택배를 투입하면 비용은 확 줄어든다. -> 그러면 네트워크를 구성할 필요가 없나?
네트워크 내 거점들에 대해 (1) 보관비 형태로 변동비 구조인 경우 (예를 들어 기존의 식자재 센터 등의 공간을 임차하는 경우), (2) 고정비 형태인 경우 (자체 센터를 구축하는 경우)에 따라 변화가 있음 -> 고정비 형태는 물량 변화가 없이 용량에 맞게 설계되면 좋지만, 물량 변화가 심하면 비록 비싸보이더라도 변동비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
메시지
택배는 배송 네트워크의 물량 변화에 대응하는 좋은 수단이다.
물량 변화가 심해지면 택배를 사용해라.
변동비화가 중요할 수 있다 -> 즉 거점도 아웃소싱, 택배도 많이 활용 -> 공공 물류 체계에서 이를 어떻게 접목하고 활성화할까?
30 Views
식자재 센터 등을 쓰면 이미 구축된 곳만 쓸 수 있고, 자체 개발하면 어디든 센터를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은 있음! 그렇다면 기존 식자재 센터를 써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