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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ve] 2023 봄학기 논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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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7] 황인보 - 네트워크 구조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영향

To-do

  • 동일한 네트워크 구조에 대해 Demand Point를 1/3로 줄여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시간이 허용하면 2/3도 테스트 (Point 개수를 조정하는 방식)

  • 데이터 분석의 핵심은 B/C 분석 (비용 투자 비교를 했다는 점을 강조)

  • 클러스터링 추가하고 (권역 설정할 때) <-- option

  • 페이지 수 늘리고, 정책제언 추가하기 (예시: 도심 내 물류 거점을 늘리면 효과가 있는데, 현재 상황을 보니 법적인 문제도 있고, 부지 자체도 부족하더라. 부지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어떤 후보지를 포함시키는게 좋을까? 법적인 규제를 철폐할 부분이 있나? 주민 수용성은?)

  • Lamilo 프로젝트를 참고해서, 기존에국내에서 제안된 내용과 차이나는 부분은 추가하고, https://www.youtube.com/watch?v=Wu9DIBkbBa4 거점 입지로 차량기지 뿐 아니라 구청 및 동사무소와 같은 공공시설 확인해보고, 보통은 지상 공공 주차장만 쓰는데 주차장 민간 도 사용가능할까? 이런 공간을 내놓는 곳에는 어떤 혜택을 줘야 할까?

  • 자전거 활용해서 반경이 줄어드는 구조가 선택되지 못하면 왜 그런지 설명하고 이런 모델을 도와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설명.

  • 핵심 스토리 : 도심 내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택배 구조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음 -> 전기차로 바꾸면 될까? 전기차로 가더라도 온실가슬 배출은 불가피 (전기 생산 과정 + 인바운드 대형 트럭) -> 다양한 대안 구조가 있더라. -> 영국은 이런이런 구조로 제안, 베를린은 자전거로 배달, 네덜란드. 등등 개별 구조에서 시범 사업한 결과들에서는 이런 결론을 내렸더라 -> 그렇다면 각각을 비교해보면 어떨까? -> 비교해보니 온실가스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데, 비용 측면에서는 차이가 있엇음. 그래서 ~~ 대안이 최선으로 나왔음 -> 하지만, 대안구조 각각은 모두 활용 가능한 대안들이고, 단점을 보완해줘야 함 -> 이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해주자. 각각의 대안별 단점을 보완해주기 위해 이런 것들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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