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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Discu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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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물류창고 설계 및 시뮬레이션의 패러다임 변화

물류 창고 설계 및 시뮬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생산성, ROI (투자 대비 효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른 연구는 충분히 진행되어 새로운 시사점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 AGV, AMR 관련 연구에서 per station, per area, per person = throughpu 비교 연구

  • assignment policy, storage / location policy 등 비교 연구

  • picking policy 비교 연구


새로운 패러다임은 작업자의 업무 부하를 최소화하는 연구가 될 수 있다. '

  • 인력 감축, 생산성 감소 보다는 시대적 흐름은 작업자의 업무 부하를 최소화하여 일하기 편한 직장을 구현하는 것일지도 모름.

  • 생산성이 비슷하다면, 투자를 좀더 늘리고 사람의 이동 동선을 좀더 줄여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 1명이 100m를 이동하여 2개의 상품을 피킹하는 것보다는 50 m를 이동하여 1개의 상품을 피킹하는 2번의 주문 처리가 더 효과적이려나? (이동 거리의 합계는 동일하지만.. 업무 부담은 다를까?)


기존 패러다임은 업무부하가 줄어들면 사람의 수를 줄이려고 했다. 그런데, 사람은 동일하면서도 업무 부하를 줄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작업자 구하기 힘들다 = 사람을 없애고 자동화하자" - 접근법 1.

"= 사람의 업무부하를 줄여주자" - 접근법 2.


=> 누군가 질문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업무부하를 줄이려면 1명이 하던 일을 2명이 하면 되지 않나요? 비용이 더 들어가는 것 아닌가요?" ==> "물론 그럴 수 있음. 그러나, (1) 1명이 하던 일을 2명에게 쪼개서 줄 수 있도록 업무가 작은 단위로 분해될 수 있어야 한다. (2) 사람은 더 쓰게 되지만 전체 비용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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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Hwa Song
SangHwa Song
Feb 29, 2024

물류창고 내 작업자의 업무부하를 줄여줄다는 의미에서 연구해야 할 주제 :

  • AMR 창고의 경우, 기존에는 job completion time 혹은 AMR travel distance를 최소화했는데, Human travel distance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정 AMR 투입 계획 수립 등으로 바꾸면 업무부하는 감소할테고, 생산성은 다소 하락할 수 있음. 이에 대한 분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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